3월 박상진 신임 대표이사 선임 후 첫 기자간담회
“혁신적 금융으로 신성장 드라이브할 것”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네이버파이낸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네이버파이낸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이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해 ‘압도적 간편결제 1위 사업자’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기술·데이터 등 차별화 요인을 기반으로 혁신적 금융 사업을 확대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는다는 비전도 공개했다.

지난 3월 선임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이사는 14일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에서 “그 동안 네이버페이는 독보적 사용성과 혜택으로 1위 간편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는 네이버페이와 연결된 SME들의 거래액 증가로 이어지면서 네이버 생태계 전체의 성장에 기여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와 동시에 자금융통이 어려운 온라인 SME와 씬파일러(금융이력부족자)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혁신적 금융 서비스는 이들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추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기존 금융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성공적으로 제시해냈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파이낸셜은 결제와 금융 사업모두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서비스 연결과 외연 확장을 가속화해, 사용자와 SME가 금융이 닿는 모든 영역에서 가장 많이 찾는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증명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해 ‘압도적 1위’ 간편결제 사업자로서 대세감을 확실히 굳히고 ▲데이터 인텔리전스에 기반한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지금보다 5배 늘리며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1000만까지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 외부로 결제처 확대에 속도를 낸다.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에서 누린 독보적인 혜택과 경험을 모든 생활결제 동선으로 연결하고, 결제 영역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은 콘텐츠·보험 등 정기결제, 여행·문화·교육 등 생활결제, 해외 등 외부 가맹점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또한 사용자의 생활동선을 고려해 올해 중 의료·문화생활·모빌리티 등 생활업종 가맹점을 늘린다. ▲연내 대만 라인페이 연동을 시작으로 ‘팀네이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현지 결제 연동도 확대한다.

궁극적으로 네이버 생태계 외부 결제 비중을 내부보다 더 키우는 것이 목표다. 아직 내부 결제 비중이 더 높지만, 코로나19 엔데믹에 접어든 지난 5월에도 네이버페이 월 이용액은 사상 최초로 4조원을 돌파했으며, 네이버파이낸셜 법인 설립 시점 대비 가맹점수는 약 2배, 충성 사용자에 해당하는 월 결제자수는 50% 이상 늘었다.

박 대표는 “아직 확보해야 할 결제처가 많이 남아 있는 점에서 네이버페이의 성장 여력이 그만큼 크다고 생각한다”며 2025년까지 페이 이용액 100조원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네이버파이낸셜이 캐롯손해보험과 협업한 ‘반품안심케어’. ⓒ캐롯손해보험
네이버파이낸셜이 캐롯손해보험과 협업한 ‘반품안심케어’. ⓒ캐롯손해보험

■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반의 상품·채널 혁신 서비스 확대해 신성장 드라이브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자사만의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판매채널 ▲혁신 금융상품 제휴 ▲마이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혁신을 가속화한다. 그 대상도 네이버 생태계의 온라인 SME에서 오프라인, 생태계 밖의 SME로 넓혀, 2025년까지 네이버파이낸셜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10만에서 50만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마이데이터 기반의 내자산 서비스도 경쟁력을 키워 월간활성사용자수 1000만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혁신 금융 서비스를 네이버파이낸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포석이다.

박 대표는 “네이버파이낸셜의 차별화된 금융의 가치는 IT기술을 기반으로 네이버페이 결제, 증권과 부동산 등 금융 컨텐츠 트래픽과 데이터 인텔리전스로부터 시작된다”며 “이를 활용해 사용자·SME에게 네이버파이낸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제휴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며 금융사는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해 다양한 혁신을 시도하고, 더 많은 사용자를 만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우선 오는 6월 중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이 출시돼 네이버파이낸셜의 대출 서비스가 네이버 생태계 내부의 온·오프라인 SME를 모두 커버하게 된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오프라인 SME가 네이버 검색, 지도 등에 가게 정보를 등록하고 네이버예약·주문, 스마트콜 등 비즈니스 도구도 무료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를 이용하는 250만 SME만을 위한 대출상품을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올 하반기 중에는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를 핀테크 최초로 시작한다. 전업권의 사업자 대출 상품이 입점하며, 금융사들과 함께 사업자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금융사가 단순히 상품만 입점시키는 것이 아닌, 상호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키워 나갈 예정이다.

사용자와 SME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반의 제휴 금융 서비스 개발도 이어간다. 지난 5월 캐롯손해보험과 협업한 ‘반품안심케어’가 대표적이다. 구매자에게 무료교환·반품 혜택을 제공해 SME의 매출상승을 돕는 이 서비스는 출시 1개월만에 7천여명의 사업자가 가입해 170만건의 판매 건수를 기록했으며, 이를 활용한 사업자들의 매출 성장률은 스마트스토어 전체 평균보다 12%p 더 높다.

마이데이터 기반 ‘내 자산’ 서비스는 네이버쇼핑·페이·금융콘텐츠의 사용자 트래픽이 연결될 수 있도록 강화된다. 연내 연동 가능한 자산 라인업을 대부분 완비하고, 정확성과 속도, 안정성, 서비스 품질 면에서 차별화할 계획이다.

올해는 6월 중 출시할 예정인 ‘보험통합조회’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작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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